사회복지사1급 13회 1교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기여한 바로 옳지 않은 것은?
  • 1
     발달단계에 따른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 2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업을 획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3
     특정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적 발달요인을 이해할 수 있다.
  • 4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안정성과 변화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5
     이전 발달단계의 결과가 다음 단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2. 인간발달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유전적 요인보다 환경적 요인을 중시한다.
  • 2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예측 불가능한 변화이다.
  • 3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 4
     발달상의 결정적 시기와 바람직한 성격형성은 무관하다.
  • 5
     개인차가 존재하므로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을 제시하기 어렵다.

3.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동화 - 새로운 정보를 접했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것
ㄴ. 도식 -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개념
ㄷ. 조절 - 기존의 도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
ㄹ. 평형화 - 동화와 조절을 통해 균형 상태를 이루는 것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4. 아들러(A. Adler)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인간행동의 객관성과 보편성을 강조한다.
  • 2
     인간을 하나의 통합된 유기체로 인식한다.
  • 3
     출생순위는 생활양식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 4
     사회적 관심은 선천적이지만 의식적인 개발을 필요로 한다.
  • 5
     개인의 성장과 발달은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시도에서 나온다.

5. 반두라(A. Bandura) 이론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 1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 2
     소거(extinction)
  • 3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 4
     모방(imitation)
  • 5
     중립 자극(neutral stimulus)

6.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2차 도식의 협응은 감각운동기에 나타난다.
  • 2
     대상영속성 개념은 감각운동기에 나타난다.
  • 3
     보존개념의 획득은 전조작기의 특징이다.
  • 4
     서열화와 유목화 개념의 획득은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이다.
  • 5
     추상적 사고의 확립은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이다.

7. 융(C. Jung)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개인의 성격형성은 과거와 무관함을 주장하였다.
  • 2
     4가지 정신기능으로 사고, 감정, 판단, 인식을 주장하였다.
  • 3
     자기(Self)는 개인무의식 내에 존재하는 핵심적인 원형이다.
  • 4
     자기실현(self-actualization)은 인간발달의 궁극적 목표이다.
  • 5
     생애주기에서 중년기와 노년기보다 유년기와 청년기를 강조하였다.

8. 매슬로우(A. Maslow)의 자아실현자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관대하고 타인을 수용한다.
ㄴ. 개방적이고 솔직하며 자연스럽다.
ㄷ. 자율적이고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ㄹ. 사람과 주변환경을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지각한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9.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기본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발달은 점성원칙을 따른다.
  • 2
     인간의 공격성과 성적 충동의 영향력을 강조한다.
  • 3
     인간을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간주한다.
  • 4
     인간행동은 의식 수준에서 통제 가능한 자아(ego)에 의해 동기화된다.
  • 5
     발달단계에서 외부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다룬다.

10. 정신역동이론가에 해당되지 않는 학자는?
  • 1
     안나 프로이트(A. Freud)
  • 2
     반두라(A. Bandura)
  • 3
     융(C. Jung)
  • 4
     에릭슨(E. Erikson)
  • 5
     아들러(A. Adler)

11. 콜버그(L. Kohlberg)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도덕성 발달은 아동기에 완성된다.
  • 2
     도덕성 발달단계의 순서는 가변적이다.
  • 3
     남성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은 한계가 있다.
  • 4
     모든 사람이 도달하는 최종적 도덕단계는 동일하다.
  • 5
     하위단계에 있는 사람도 상위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능동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12. 프로이트(S. Freud)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거세불안과 남근선망은 주로 생식기에 나타난다.
  • 2
     치료의 주요 목표는 개성화(individuation)를 완성하는 것이다.
  • 3
     자아(ego)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측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
  • 4
     리비도는 인생전반에 걸쳐 작동하는 일반적인 생활에너지를 말한다.
  • 5
     초자아(super ego)는 방어기제를 작동하여 갈등과 불안에 대처한다.

13. 다음 사례와 관계있는 개념은?
철수는 친구가 학교규칙을 위반해 벌을 서는 것을 목격하고, 학교규칙을 준수하게 되었다.
  • 1
     소거
  • 2
     대리 학습
  • 3
     자기 강화
  • 4
     조작적 조건화
  • 5
     고전적 조건화

14. 스키너(B. F. Skinner)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의 자유의지를 강조한다.
ㄴ. 인간행동은 예측과 통제가 불가능하다고 보았다.
ㄷ. 부적강화는 특정 행동을 제거하는 데 목적이 있다.
ㄹ. 고정간격 스케줄은 특정한 반응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를 주는 것이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15. 학자와 주요 개념간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1
     벡(A. Beck) - 비합리적인 신념
  • 2
     에릭슨(E. Erikson) - 자율적 자아(ego)
  • 3
     아들러(A. Adler) - 창조적 자기(self)
  • 4
     파블로프(I. Pavlov) - 반응적 행동
  • 5
     로저스(C. Rogers) -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

16. 태내기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배아기는 수정 후 약 2-8주 사이를 말한다.
  • 2
     임신 16주경이 되면 산모는 태아의 움직임을 알 수 있다.
  • 3
     터너 증후군, 클라인펠터 증후군은 염색체 이상으로 나타난다.
  • 4
     임신 2-3개월이 되면 배아는 인간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다.
  • 5
     일반적으로 임신 3개월 혹은 13주가 되면 조산아의 생존이 가능하다.

17. 유아기(3-6세)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피아제의 자기중심적 사고가 활발한 시기이다.
ㄴ. 에릭슨의 주도성과 죄책감이 중요한 시기이다. 
ㄷ.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ㄹ. 콜버그의 인습적 단계의 도덕적 사고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18. 청소년기(13-24세)에 관한 용어로 옳지 않은 것은?
  • 1
     질풍노도의 시기
  • 2
     심리적 이유기
  • 3
     주변인 시기
  • 4
     제1 반항기
  • 5
     성장 급등기

19. 중년기(40-64세)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1
     학습능력은 증가하나 문제해결능력은 감소한다.
  • 2
     남성이 여성보다 더 뚜렷한 갱년기를 경험한다.
  • 3
     정서변화가 매우 심하여 전인습적 도덕기라고 부른다.
  • 4
     시각, 청각, 미각, 후각 등의 감각기능이 가장 좋은 시기이다.
  • 5
     사회적, 가정적으로 인생의 전성기이지만 갑작스러운 실직을 경험하기도 한다.

20. 노년기(65세 이상)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1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수면시간이 증가한다.
  • 2
     장기기억은 약화되지만 단기기억과 최근기억은 강화된다.
  • 3
     우리 사회는 노년기 연령규범에 대한 명확한 합의가 있다.
  • 4
     제도적 지위와 역할은 늘어나며 비공식적 역할은 축소된다.
  • 5
     중년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시각기능의 원시현상이 더욱 뚜렷해진다.

21. 아동기(7-12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 한정된다.
  • 2
     자아정체감이 완성되는 시기이다.
  • 3
     프로이트(S. Freud)의 남근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 4
     논리적 사고를 하게 되고 물활론적 사고가 감소하는 시기이다.
  • 5
     에릭슨(E. Erikson)의 자율성 대 수치심의 단계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22. 영아기(0-2세)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애착관계를 형성한다.
  • 2
     성 정체성을 확립한다.
  • 3
     울음, 옹알이 등의 언어적 표현을 한다.
  • 4
     모로반사, 바빈스키반사 등의 반사행동이 나타난다.
  • 5
     기쁨, 분노, 슬픔 등의 기초적인 정서를 느낄 수 있다.

23. 인생주기별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유아기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을 배운다.
  • 2
     아동기는 학교생활을 통해 인지적 기술뿐 아니라 사회적 기술도 습득한다.
  • 3
     청소년기는 또래집단의 지지를 더 선호함으로써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 4
     청년기는 직업과 결혼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주요 과업이다.
  • 5
     장년기는 사고가, 청년기는 질병이 가장 큰 사망 원인이다.

24. 다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관심대상은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새터민 등을 포함한다.
  • 2
     최근 한국사회에서 사회복지의 중요한 관심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 3
     이주노동자들은 직장, 건강, 자녀교육 등에 걸쳐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 4
     다문화주의는 인간 사회의 인종적ㆍ문화적 동일성과 보편성을 설명하는 용어이다.
  • 5
     결혼이주민들은 의사소통, 문화의 이질성, 사회적 편견과 차별 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는다.

25. 베리(J. Berry)의 문화적응모형 가운데 동화(assimilation)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주류사회와의 관계는 유지하지만 모국의 문화적 가치는 유지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 2
     주류사회와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모국의 문화적 가치를 유지하는 상태를 말한다.
  • 3
     모국과는 강한 유대관계를 지니지만 주류사회와의 관계는 유지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 4
     두 개 이상의 문화가 지속적 접촉을 통해 한쪽이나 양쪽에 변화가 나타나는 상태를 말한다.
  • 5
     주류사회와의 관계를 유지하지 않으면서 동시에 모국의 문화적 가치도 유지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사회복지 조사론


26. 양적연구의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변수 간 관계를 검증 가능한 형태로 서술한 문장이다.
  • 2
     가설은 연구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3
     영(null)가설은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설정한다.
  • 4
     하나의 가설에 변수가 많을수록 가설 검증에 유리하다.
  • 5
     탐색적 조사는 가설을 설정할 필요가 없다.

27. 조사연구과정의 일부이다. 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ㄱ. ‘아동학대는 청소년비행을 유발할 것이다’로 가설 설정
ㄴ. 할당표집으로 대상자를 선정하여 자료수집
ㄷ. 아동학대로 관심주제 선정
ㄹ. 구조화된 설문지 작성
  • 1
     ㄱ - ㄴ - ㄷ - ㄹ
  • 2
     ㄱ - ㄷ - ㄴ - ㄹ
  • 3
     ㄱ - ㄷ - ㄹ - ㄴ
  • 4
     ㄷ - ㄱ - ㄹ - ㄴ
  • 5
     ㄷ - ㄹ - ㄱ - ㄴ

28. 서베이(survey)에서 우편설문법과 비교한 대인면접법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비언어적 행위의 관찰이 가능하다.
  • 2
     대리응답의 가능성이 낮다.
  • 3
     질문과정에서의 유연성이 높다.
  • 4
     응답환경을 구조화하기 어렵다.
  • 5
     표집조건이 동일하다면 비용이 많이 든다.

29. 인식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실증주의는 경험적 관찰을 통해 이론을 재검증한다.
  • 2
     해석주의는 사회적 행위의 주관적 의미에 대한 이해를 강조한다.
  • 3
     실증주의는 적은 수의 표본으로 결과를 일반화하는 것은 무리라고 주장한다.
  • 4
     해석주의는 주로 언어를 분석 대상으로 활용한다.
  • 5
     실증주의는 연구자의 가치나 태도 활용을 강조한다.

30. ‘시설보호아동이 경험한 학교생활의 본질과 맥락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집방법이 아닌 것은?
  • 1
     편의(convenience)표집
  • 2
     극단적 사례(extreme case)표집
  • 3
     이론적(theoretical)표집
  • 4
     층화(stratified)표집
  • 5
     1사례(one case)표집

31. 사회조사의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횡단연구는 탐색, 기술, 설명의 목적을 갖는다.
  • 2
     동년배(cohort)조사는 특정 하위모집단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매번 동일대상을 선정한다.
  • 3
     종단연구는 장기간에 걸쳐 조사하는 연구로 질적연구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 4
     패널(panel)연구는 새로운 경향을 확인하기 위해 해마다 다른 표본을 선정한다.
  • 5
     추이(trend)조사는 패널연구보다 개인의 변화에 대해 더 명확한 자료를 제공한다.

32.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명확히 밝히기 위해 실제 자료의 통계분석에서 사용하는 변수를 모두 고른 것은?
ㄱ. 조절(moderating)변수
ㄴ. 통제(control)변수
ㄷ. 매개(mediating)변수
ㄹ. 외생(extraneous)변수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33. 총 20문항의 척도를 10문항씩 두 조합으로 나눈 후, 평균점수 간 상관관계를 보고 측정의 일관성을 확인하였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신뢰도 측정방법 중 하나다.
  • 2
     일관성 확인을 위해 두 번 조사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다.
  • 3
     20문항이 동일 개념을 측정해야 적용할 수 있다.
  • 4
     문항을 어떻게 두 조합으로 나누는지에 따라 상관관계가 달라진다.
  • 5
     상관관계가 낮을 경우 어떤 문항을 제거할지 알 수 있다.

34. 표본크기와 표집오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료수집 방법은 표본크기와 관련 있다.
ㄴ. 표본크기가 커질수록 모수와 통계치의 유사성이 커진다.
ㄷ. 표집오차가 커질수록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하는 정확성이 낮아진다.
ㄹ. 동일한 표집오차를 가정한다면, 분석변수가 많아질수록 표본크기는 커져야 한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35. 다음 가설에서 ㄱ ~ ㄷ이 의미하는 것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 1
     ㄱ: 조절변수 ㄴ: 독립변수 ㄷ: 종속변수
  • 2
     ㄱ: 독립변수 ㄴ: 종속변수 ㄷ: 매개변수
  • 3
     ㄱ: 조절변수 ㄴ: 종속변수 ㄷ: 독립변수
  • 4
     ㄱ: 독립변수 ㄴ: 매개변수 ㄷ: 종속변수
  • 5
     ㄱ: 매개변수 ㄴ: 종속변수 ㄷ: 독립변수

36. 확률이론에 근거한 표본평균들의 표집분포(sampling distribu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모집단의 평균이 10이면 표집분포의 평균도 10이다.
  • 2
     표준오차는 표집분포의 표준편차이다.
  • 3
     표본크기와 상관없이 정규분포를 따른다.
  • 4
     중심극한정리를 따른다.
  • 5
     표본크기가 9배될 때 표준오차는 1/3로 감소한다.

37. 어떤 연구를 진행한 결과 호손(Hawthorne)효과가 발생했을 경우, 이후 연구에서 연구결과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취해야 할 조치로 가장 적절한 것은?
  • 1
     대상자수 증가
  • 2
     실험자극 강화
  • 3
     전조사와 후조사의 간격 축소
  • 4
     통제집단 추가
  • 5
     신뢰도분석 강화

38. 1,000명을 번호 순서대로 배열한 모집단에서 4번이 처음 무작위로 선정되고 9번, 14번, 19번, … 등이 차례로 체계(systematic)표집을 통해 선정되었다. 이 표집에서 표집간격(ㄱ)과 표본수(ㄴ)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1
     ㄱ: 4 ㄴ: 200
  • 2
     ㄱ: 4 ㄴ: 250
  • 3
     ㄱ: 5 ㄴ: 200
  • 4
     ㄱ: 5 ㄴ: 250
  • 5
     ㄱ: 10 ㄴ: 200

39. 단일사례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인과 집단뿐만 아니라 조직이나 지역사회도 연구대상이 될 수 있다.
  • 2
     외적 타당도가 높다.
  • 3
     개입효과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다.
  • 4
     조사연구 과정과 실천 과정이 통합될 수 있다.
  • 5
     반복측정으로 통제집단 효과를 볼 수 있다.

40. 매우 건강한 90대 남성노인들에게 건강서비스를 1년 동안 제공한 후 건강상태를 측정한 결과, 이들의 상태가 나빠졌고 통제집단인 여성노인들에 비해서도 낮게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성숙효과
ㄴ. 선택(selection)과의 상호작용
ㄷ. 통계적 회귀	
ㄹ. 위약(placebo)효과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41. 한 연구에서 사용된 “소득(단위: 원)” 변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1만원과 2만원의 차이는 400만원과 401만원의 차이와 동일하다.
  • 2
     0원은 실제적 의미가 있는 절대영점이다.
  • 3
     표준편차를 계산할 수 없다.
  • 4
     사칙연산이 가능하다.
  • 5
     명목척도로 변환할 수 있다.

42.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내용분석의 결과를 양적분석에 사용할 수 있다.
  • 2
     주제를 기록단위로 할 때가 단어를 기록단위로 할 때보다 자료수집 양이 많다.
  • 3
     하나의 단락 안에 두 개 이상의 주제가 들어 있는 경우 단락을 기록단위로 한다.
  • 4
     기록단위가 맥락단위보다 상위단위다.
  • 5
     자료 유형화를 위한 범주가 설정되면 기록단위는 필요치 않다.

43. 다음이 의미하는 조사설계는?
○ 비교를 위한 두 개의 집단이 있다.
○ 외부요인의 설명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 상관관계 연구와 유사한 성격을 지닌다. 
○ 집단 간 동질성 보장이 어렵다.
  • 1
     정태(고정)집단 비교(static group comparison)설계
  • 2
     다중 시계열(multiple time-series)설계
  • 3
     일회검사 사례(one shot case)설계
  • 4
     플라시보 통제집단(placebo control group)설계
  • 5
     통제집단 사후검사(posttest control group)설계

44. 초점집단(focus group) 조사와 델파이 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초점집단 조사에서는 익명 집단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출된 자료를 분석한다.
  • 2
     초점집단 조사는 내용타당도를 높이는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 3
     초점집단 조사의 자료수집 과정에서는 연구자의 주관적 개입이 불가능하다.
  • 4
     델파이 조사는 비구조화 방식으로 정보의 흐름을 제어한다.
  • 5
     델파이 조사는 대면(face to face) 집단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출된 자료를 분석한다.

45. 설문지 문항의 작성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이중(double-barreled)질문과 유도질문은 피하는 것이 좋다.
  • 2
     신뢰도 측정을 위해 짝(pair)으로 된 문항들은 함께 배치하는 것이 좋다.
  • 3
     응답하기 쉬운 문항일수록 설문지의 앞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 4
     일반적인 것을 먼저 묻고 특수한 것을 뒤에 묻는 것이 좋다.
  • 5
     객관식 문항의 응답 항목은 상호배타적이어야 한다.

46. 단순 시계열(simple time-series)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실험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개입 이후에는 1회만 관찰한다.
  • 2
     검사(test)와 개입의 상호작용 효과에 대한 통제가 용이하다.
  • 3
     선실험(pre-experimental)설계 중 하나다.
  • 4
     통제집단을 포함하여 비교한다.
  • 5
     종속변수의 변화를 추적ㆍ비교할 수 있다.

47. 척도 구성을 위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해 확인할 수 없는 것은?
  • 1
     문항들의 단일차원성
  • 2
     내용타당도의 크기
  • 3
     척도 내의 불필요한 문항
  • 4
     하위척도의 존재가능성
  • 5
     각 문항의 상대적 영향력

48. 양적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심층규명(probing)을 한다.
  • 2
     연구자의 주관성을 활용한다.
  • 3
     선(先)이론 후(後)조사의 방법을 활용한다.
  • 4
     연구도구로서 연구자의 자질이 중요하다.
  • 5
     주로 사용되는 자료수집 방법은 면접과 관찰이다.

49. 조사윤리를 준수하기 위한 일반적 활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1
     조사 참여자의 익명성을 보장하였다.
  • 2
     조사 참여를 통해 받을 혜택을 조사 후에 알려주었다.
  • 3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연구대상과 보호자로부터 동의를 구했다.
  • 4
     조사 과정 중 본인이 원하면 언제라도 중단할 수 있음을 알려주었다.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에 대해 알려주었다.

50. 삼각측정(triangul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측정에서 조사자 편견이 작용할 여지를 줄일 수 있다.
  • 2
     하나의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두 개 이상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 3
     자료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다.
  • 4
     상호일치도가 높은 자료를 판별하여 사용할 수 있다.
  • 5
     여러 사람이 관찰하므로 측정오류의 발생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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