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 동화 - 새로운 정보를 접했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것 ㄴ. 도식 -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개념 ㄷ. 조절 - 기존의 도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 ㄹ. 평형화 - 동화와 조절을 통해 균형 상태를 이루는 것
ㄱ. 관대하고 타인을 수용한다. ㄴ. 개방적이고 솔직하며 자연스럽다. ㄷ. 자율적이고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ㄹ. 사람과 주변환경을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지각한다.
철수는 친구가 학교규칙을 위반해 벌을 서는 것을 목격하고, 학교규칙을 준수하게 되었다.
ㄱ. 인간의 자유의지를 강조한다. ㄴ. 인간행동은 예측과 통제가 불가능하다고 보았다. ㄷ. 부적강화는 특정 행동을 제거하는 데 목적이 있다. ㄹ. 고정간격 스케줄은 특정한 반응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를 주는 것이다.
ㄱ. 피아제의 자기중심적 사고가 활발한 시기이다. ㄴ. 에릭슨의 주도성과 죄책감이 중요한 시기이다. ㄷ.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ㄹ. 콜버그의 인습적 단계의 도덕적 사고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ㄱ. ‘아동학대는 청소년비행을 유발할 것이다’로 가설 설정 ㄴ. 할당표집으로 대상자를 선정하여 자료수집 ㄷ. 아동학대로 관심주제 선정 ㄹ. 구조화된 설문지 작성
ㄱ. 조절(moderating)변수 ㄴ. 통제(control)변수 ㄷ. 매개(mediating)변수 ㄹ. 외생(extraneous)변수
ㄱ. 자료수집 방법은 표본크기와 관련 있다. ㄴ. 표본크기가 커질수록 모수와 통계치의 유사성이 커진다. ㄷ. 표집오차가 커질수록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하는 정확성이 낮아진다. ㄹ. 동일한 표집오차를 가정한다면, 분석변수가 많아질수록 표본크기는 커져야 한다.
ㄱ. 성숙효과 ㄴ. 선택(selection)과의 상호작용 ㄷ. 통계적 회귀 ㄹ. 위약(placebo)효과
○ 비교를 위한 두 개의 집단이 있다. ○ 외부요인의 설명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 상관관계 연구와 유사한 성격을 지닌다. ○ 집단 간 동질성 보장이 어렵다.